2025. 3. 5. 09:44ㆍ카테고리 없음
월급쟁이 생활을 몇달 하다보니 생각보다 내가 쓰는 돈이 없구나 라는 걸 느꼈다.

모이는 돈을 어찌할까 고민하다가 주식이니 코인이니 이런걸로 원금을 까먹기보단 적금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예 투자를 안하겠단건 아니지만 지금의 무지랭이 상태로 할 순 없기에 일단 적금을 들기로 했다.
적금을 들려고 검색창에 적금비교를 검색해보니 여러가지 상품들이 나왔다. 눈 돌아가게 하는 금리의 적금들이 다수 있었지만 특판 상품들로 대부분 월납입 금액 30만원 한도가 있었고 퀴즈를 풀라느니 랜덤뽑기로 금리를 받아야 한다느니 하는 귀찮은 녀석들이 대다수였다.

나는 월 100만원 이상을 넣고싶었고 그 와중에 귀찮지 않으면서도 최대한 높은 금리를 주는 적금을 원했다. 그렇게 비교를 해서 고른 두가지 적금상품이 있었고 그 두 녀석을 비교해보려 한다.
첫번째로 찾은 상품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이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매일, 매주, 매월, 자유롭게
www.kakaobank.com
기본 금리는 3.1%이고 우대를 받으며 3.3%까지 준다. 설정 가능한 가입 기간은 6개월에서 3년. 길게 들면 지루하니까 1년짜리 위주로 알아보고 있었는데 딱이었다. 우대조건은 간단하게도 자동이체 등록만 해놓으면 0.2%의 금리를 추가로 받아서 3.3%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긴급출금도 가능하니 부담없이 가입해서 납입하기 좋아보였다. 평소 카카오뱅크를 쓰고있기도 해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기에 후보군에 두었다.
결과적으로 카뱅 자유적금을 가입하진 않았지만 그냥 편리하게 목돈 모아두고 싶은 사람들에겐 추천할만 한 적금인것 같아 소개해본다.
두번째는 필자가 가입한 케이뱅크 주거래우대 자유적금이다.
https://www.kbanknow.com?ib20_redirect_org_mnu=FPMDPT090000
www.kbanknow.com
기본금리는 3.6%로 카카오 우대보다 높다. 그래서 필자는 여기로 가입하게 되었다. 어차피 모으는 돈인거 이왕이면 더 주는데에 묶어두는게 좋겠다 싶으니까. 우대금리는 4.2% 꽤 달달하지만 조건이 좀 있어 귀찮긴 하다. 최대 납입금은 300까지이고 가입 기간은 카카오와 동일하게 6개월~3년이다.

우대조건은 급여이체 또는 통신비 이체 시 0.3% 더 받을 수 있고 더해서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월 20만원 이상 사용하면 0.3%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필자는 급여이체만 하고 체크카드는 굳이 안만들 생각이다. 급여이체의 경우엔 내 실제 급여통장(카카오)에서 케이뱅크 계좌로 급여라고 적어서 매달 적금액 만큼 보내놓고 케뱅 계좌에서 적금통장으로 쏘는 방식으로 했다. 이게 안먹히는 은행도 간혹 있는데 케뱅은 먹히더라. 그래서 필자는 3.9% 금리를 받고 있다.

역시 요즘 은행답게 부분출금도 가능해서 급할때 꺼내 쓸 수 있다는것도 장점. 평소 케이뱅크를 즐겨쓰진 않아서 (온라인으로 로또살때나 썼음) 좀 생소하긴 하지만 그래도 조건이 좋으니 안쓸 이유가 없었다.
월 납입금 높은 적금 알아보고 있다면 아마 지금 있는 적금 중에 기본금리가 가장 높은 적금이니 케이뱅크 주거래 자유적금을 추천한다. 모바일 기반 은행이라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나처럼 목돈 모으기를 시작하려는데 이런저런 조건달린 특판적금 여러개 들기 귀찮은 사람이라면 한번 살펴보시길.